코로나로 많은 사람들이 edd UI 실업수당 신청을 하면서 certify for benefits을 하는 방법, 만약 실업수당을 받고 있던 중에 일을 하여 돈을 받게 되면 어떻게 보고를 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분들이 꽤 있다.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또한 직업이 2개인 경우 한 개는 파트타임이고, 하나는 돈을 받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풀타임으로 일하다가 회사에서 파트타임으로 시간이나 급여를 확 줄여버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에 얼마를 보고를 해야 실업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미국 EDD 실업수당 UI 지급 취소 방법, 파트타임 받는 방법에 대해 말해볼까 한다.
나의 경우 현재 회사로 복귀하였고, 2주 중 1주는 일을 하지 않았고, 1주는 복귀를 하여 일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또한 파트타임으로 줄어 들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을 경우, 나의 상황을 기초로 하여 설명할까 한다.
아래 목록 중에서 한 곳이라도 포함된다면, 어떻게 certify를 하는지 모르겠다면, 오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 실업급여 edd 풀타임에서 파트타임으로 보고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경우
- 파트타임으로 2가지 직업을 갖고 있는데 한 곳만 일을 할 경우, 해당 파트타임 급여를 받았을 경우
- 실직자 상태이다가 다른 곳에서 일을 하여 소액이라도 받은 돈이 있을 경우
- 자택근무를 하여 급여를 받으며 일을 할 경우
- 일이 없었다가 갑자기 생겨서 일을 하게 된 경우
- 일이 없다가 회사에 복직하여 일을 한 경우
EDD 실업수당 UI 지급 취소 방법, 파트타임 받는 방법
1. 가장 먼저 처음 Certify for benefits 하는 방법은 똑같다. EDD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 Certify for benefits 버튼을 누르고 시작을 하면 된다.
2. Certify for benefits 은 2주 단위로 보고를 해야 한다. 첫 번째 주(Week 1) 두 번째 주 (Week 2) 이렇게 두 주로 나누어 보고를 해야 하는데, 나의 경우 5월 18일부터 복귀를 하여 05/10/2020-05/16/2020까지 해당 주는 근무를 하지 않았다. 해당 주는 급여를 받은 것도 없고, 일은 구하고 있다는 칸에만 YES라고 표시를 해두었다. 만약 돌아갈 회사가 있을 경우, NO라고 해도 상관이 없는데, 만약 돌아갈 회사가 없이 실직 상태일 경우, 반드시 YES라고 해야 한다. 간혹 이 경우인데도 불구하고 NO라고 표시를 해서 지급이 중지되었다는 사람도 봤다.
첫 번째 주 보고가 끝났다면 오른쪽 하단에 Next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3. 그다음 두번째 주 (Week 2)이다. 5월 18일부터 회사에 복직을 했기 때문에 풀타임으로 일한 것을 보고를 해야 한다. 받은 급여 보고를 할 경우 6번에 YES라고 보고를 하고, 7번 텍스를 미리 낼 것이냐는 칸에 반드시 체크를 하고 오른쪽 아래 Next를 누르면 된다.
이때, 6번에 보고를 해야 할 상황에 포함되는 경우는 조금의 금액이라도 다 보고를 해야 한다.
- 실업급여 edd 풀타임에서 파트타임으로 보고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경우
- 파트타임으로 2가지 직업을 갖고 있는데 한 곳만 일을 할 경우, 해당 파트타임 급여를 받았을 경우
- 실직자 상태이다가 다른 곳에서 일을 하여 소액이라도 받은 돈이 있을 경우
- 자택근무를 하여 급여를 받으며 일을 할 경우
- 일이 없었다가 갑자기 생겨서 일을 하게 된 경우
- 일이 없다가 회사에 복직하여 일을 한 경우
4. 위에서 YES를 누른다면 다음에 이런 페이지가 뜬다. 아래는 연금이나 주식 등에 대한 것이고 1번을 잘 보면 되는데, 일을 복귀해서 돈을 받거나 다른 회사나 일로 수익이 있는 경우 YES를 눌러 해당 수익을 보고하면 된다. 그리고 아래 Next를 누른다.
4. 다음 페이지로 오면 내가 지금까지 일한 고용주들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돈을 받은 회사가 목록에 있다면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저절로 넘어간다.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회사명을 클릭하면 된다. 하지만 만약 해당 목록에 돈을 받은 곳이 없거나 다른 회사에서 잠깐 근무를 하였다면 왼쪽 아래에 Employer Not Listed (목록에 없음)을 누르면 된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한 가지 회사만 선택이 가능하다.
만약 두 곳에서 돈을 받은 거라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뒤에 추가적으로 보고할 수 있게 되어있다. 나의 경우 해당 회사를 누르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갔다. 해당 회사를 누르면, 해당 회사에서 해당 주에 돈을 받았고, 그 돈을 받았다고 보고를 하는 것이니 누른 회사에 대한 정보만 넣으면 된다.
5. 이제 해당 주에 급여를 받은 것들을 보고하면 된다. 목록에서 가장 헷갈리는 질문들만 말해볼까 한다.
- Date Last Worked는 해당 주에서 일한 마지막 날을 보고하면 된다. 맨 위에 보면 Week 2 05/17/2020- 05/23/2020이라고 되어있는데, 만약 내가 18일부터 풀타임으로 회사 일을 하였다면, 22일 금요일을 마지막 날이라고 선택하면 된다. 그럼 05/22/2020이라고 선택하면 된다. 일을 그만두었다는 물음이 아니라 일을 언제까지 했냐라고 해석하면 쉽다. 그만두는 날이 아닌 일을 한 마지막 날을 선택하면 된다.
-Total Hours Worked for this employer 은 해당 주에 몇 시간 동안 일했냐고 묻는 것이다. Week 2 05/17/2020- 05/23/2020 해당 기간에 대한 보고를 하는 것이므로 해당 1주를 기준으로 일한 시간을 적어야 한다. 40시간 일을 했다면 40, 20시간이면 20이라고 적으면 된다.
- Gross Earning 은 세금을 떼기 전 순수하게 받는 급여를 말한다. 그러니 세금 떼기 전 받는 돈을 계산해서 쓰면 된다. 해당 주에 일을 해서 받은 급여를 쓰면 된다. 1주일 동안 받은 금액을 쓰면 되고, 만약 $1,000 달러가 넘을 경우 $999.99라고 적는다.
★★ 파트타임을 할 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하는 방법
$450-(본인의 1주 급여*0.75) = 본인이 받는 금액
예를 들어 봉인의 1주 급여가 $400불이라고 치면, 400 *0.75는 $300, $450-$300을 빼면 한 주당 $150 불을 받는 것이다. 그러니 7월 말 까지는 주에서 주는 $600 달러도 합해서 총 주당 $750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로 구글에 edd calculator 검색해보면 계산 할 수 있는 것이 나오기도 하니 참고하는 것도 좋다.
Wage type 은 해당 급여를 어떻게 받았는지 이유를 선택하면 된다. 보통 그냥 일을 해서 받은 경우 가장 첫 번째, Regular earning including in home support services를 선택하면 된다. 자택 근무도 여기에 포함된다.
6. 그다음 고용주 회사 타입을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은 Self Employment 일 경우가 대부분이고, 정부에서 일하거나 학교, 주 등에서 일할 경우 해당 선택지에서 자신의 회사를 선택하면 된다.
7. 만약 해당 회사에 복귀를 하였거나 계속 일을 하는 경우 Are you still going to work for this employer? 에 YES를 누르면 된다. 해당 질문은 해당 회사 고용주 아래에서 계속 일을 하는 지를 묻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에 What is your employment status? 현재 일하는 상태 질문에서 선택을 하면 된다. 풀타임으로 복직을 했을 경우 Returned to work full time, 나의 경우처럼 한 주는 풀타임으로 일을 하기는 했지만, 한주는 일을 안 하는 경우 Still working part time or on-call이라고 선택하면 된다.
8. 아래는 자영업도 하고 있는 사람에 해당되는 것 같다. 선택을 안 하고 넘어가도 된다. 그리고 만약 풀타임으로 복귀를 하여 이제 실업수당이 더 이상 필요 없는 경우, If you are working full-time or you no longer need unemployment unsurance benefits, check this box 칸 옆에 박스에 체크를 하면 된다. 만약 이 박스에 체크를 할 경우, 실업 급여가 지급이 안되며, 앞으로 certify 도 끊기게 된다.
만약 앞으로 회사가 어떻게 될지 모를 경우는 체크를 하지 않고, 상황을 보고 매일 보고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파트타임의 경우 수익이 일정하지가 않다면, 체크를 하지 않고 주마다 보고 하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기록할 것이 있다면, 마지막 질문에 YES를 누르면 된다. 만약 파트타임을 2개 했는데 둘 다 보고해야 한다면 YES를 누르고 진행하면 된다.
만약 신청을 하다가 나는 도저히 어떤 선택지를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헷갈린다 하시는 분들은 질문 옆에 파란색? 물음표를 누르면 된다. 그것을 누르면 위에처럼 해당 질문에 따라 YES를 눌러야 하는지, NO를 눌러야 하는지 다 나온다. 대충 이렇게 진행을 하면 되고, edd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거라 가장 정확하고, 알기 쉽게 해 두었다. 간혹,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진행을 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만약 무슨 말인지 영어라 보기 힘들면, 파파고 번역기를 써서 번역 한 다음, 그래도 모르겠다면 그때는 사람들한테 물어보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9. 이제 보고를 했다면, 마지막으로 제출하기 전에 한 번 더 확인을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이 곳에서 실수를 하였는데 확인 안 하고 제출을 하면 그냥 제출이 되므로, 잘못될 경우 실업수당이 끊기거나, 전화를 100통 넘게 연락해서 수정을 해야 하는 등의 수고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니 제발 이 곳에서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한 후에 제출을 하는 것이 좋다.
정보가 다 맞으면 아래 체크를 하고 우편번호를 적고 오른쪽 아래 Submit(제출)을 누르면 된다.
10. 그러면 certification 이 끝난다. 잘되었는지 보려면 위에 Claim History를 눌러보면 된다. 그럼 이때까지 받은 내역들이 나올 텐데 방금 했던 주는 Pending이라고 되어있데, 이것은 EDD 측에서 확인을 하고 지급이 되는 것이므로 Pending이라고 뜨고 $0.00이라고 떠도 당연한 것이다. 1-2일 지나면 받는 돈이 기록이 될 테니 1-2일 지나서 다시 들어와서 확인해보면 된다.
'미국 세상속으로 > 미국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인 시위와 폭동, LA 현재 상황 (51) | 2020.06.04 |
---|---|
캘리포니아 CA EDD 실업급여 수정, overpayment 전화 연결 (16) | 2020.05.30 |
미국 차사고, 보험사를 통한 렌터카 꼭 확인해야하는 3가지 (32) | 2020.05.22 |
미국 갈 때 한국에서 사가면 좋은 것들 (19) | 2020.05.21 |
미국 이력서 쓰는 방법, 미국 이력서 중요한 것들 (20) | 2020.05.20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