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로 구글 애드센스 등록을 해놔서 매일 얼마의 클릭수가 생겨났고, 얼마의 수익이 생겼는지 다 볼 수 있다. 핸드폰과 인터넷에 계속 이 애드센스 정보가 등록이 되어있다 보니 매일 보게 되는데 그저께부터 해당 시간대에 광고수익이 확 뛰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보통 조회수 대비 어느 정도의 클릭수는 이해를 하지만, 조회수 대비 터무니없는 클릭수라 의심을 하던 도중, 이 것이 무효클릭 공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이런 무효클릭수가 높아진다면, CPC 광고 단가가 떨어져서 애드센스 수익에도 큰 타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광고 정지까지 먹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무효 클릭이란? 무엇인가. 무효 클릭, 무효 트래픽 대처하는 방법과 신고 방법에 대해 말해볼까 한다.
▶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무엇인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애드센스 광고는 일정 기준이 되는 블로그에 광고를 달 수 있도록 해주는 구글만의 광고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유투브는 광고 영상이 나가지만, 블로그의 경우 영상 대신 광고가 달리는데, 사람들이 광고에 관심 있어서 클릭을 하면, 그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블로그 주인은 이로써 수익이 생겨나는 것이다. 다른 포털사이트의 광고 시스템보다는 수익 단가가 높아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하는 이유 또한 이 애드센스 광고를 달기 위한 목적이 크다.
▶ 구글 애드센스 광고 무효 클릭이란?
애드센스 광고를 달면서 발생하는 무효클릭이란, 만약 내가 나의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거나 다른 사람이 나의 블로그에 게제된 광고를 두 번 또는 그 이상 클릭할 경우, 무효클릭으로 간주되어 수익으로 확인되지 않는다. 무효클릭이 아예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최소한 나의 블로그에 달린 광고는 궁금하더라도 누르면 안 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하지만, 요즘은 이 것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1. 광고 단가를 내리기 위해 공격하는 경우
광고를 다는 블로그가 사람이 많거나 보는 사람들이 많다면 광고 단가는 올라간다. 예를 들어, 내가 광고를 달려고 하는데 사람이 많이 다니는 강남 백화점 앞에 광고를 달 때와 지나다니는 사람이 별로 없는 주택가에 광고를 달 때와 광고비용이 다를 것이다. 강남에 광고를 달면 그만큼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줘야 하는데, 애드센스에 보면 이 CPC(Cost Per Click)가 바로 , 광고주들이 나의 블로그에 광고를 달면,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내야하는는 광고 비용 가격이다.
▶ CPC 단가를 높이는 방법은?
CPC 단가를 높이는 방법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글의 주제이다. 구글에 쳐보기만 해도 높은 단가의 주제들이 무엇인지 나온다. 단가가 높은 주제는 보험(Insurance), 대출(Loans), 대출,융자(Mortgage), 변호사(Attorney), 이 밖에도 기부, 소송, 성형, 치료 등 다양한 주제들이 단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사이트와 미국 또는 유럽 등의 국가에서의 단가가 높은 광고를 올렸을 때의 최고 CPC 단가 가격이고, 보통 블로그의 경우 0.1~0.5 정도가 평균이라고 보면 된다.
CPC 단가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바로 이탈률 줄이기이다. 내 페이지에 들어와서 이 사람이 나의 글을 어느정도 정독해서 읽고 나갔는지가 중요한데 이것이 바로 이탈률이다. 구글은 정보성이 높은 글들을 좋아한다. 그렇기에 첫 구글 애드센스를 달 때에도 정보성 높은 글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로 여러 내용을 적어야 구글 애드센스에 통과된다. 바로 이탈률은 이 글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정보성 글인지가 중요한데, 사람들을 오래 머물게 하는 글과 블로그일수록 좋다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그럼 왜 이러한 공격을 하는가, 광고가가 높으면 같은 곳에 달더라도 더 비싼 돈을 줘야 하게 되어있다. 그렇기에 자신들이 내야하는 광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해당 블로그의 CPC 단가가 낮아야 하는데, 그걸 노리고 여러 번 클릭을 하여 무효 트래픽을 만들게 되면 광고 단가가 낮아져 자신들이 내야 하는 광고 비가 줄어들게 되는 셈이다. 그러니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이러한 공격을 받으면, 똑같은 곳에 광고비는 적게 들어서 자신들의 광고를 달 수 있으니 이 이유에서 공격을 하는 것이다.
2. 자신의 광고를 본인이 눌렀거나 광고 클릭 유도한 경우
본인의 블로그에 본인의 광고를 직접 누르면 안된다. 이 경우 무효클릭으로 간주되어 수익을 얻을 수가 없는데, 이 밖에도 지인, 친구 등 아는 사람들이 일부러 눌러주는 경우에도 해당된다. 그렇기에 특별히 조심을 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나의 경우 핸드폰으로 볼 때면, 가끔씩 나도 모르게 광고를 누르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컴퓨터로 글을 확인하는데 그러면 조금이나마 이러한 무효 클릭률을 낮출 수 있다.
또는 광고 클릭을 유도해서도 안되는데, 글 본문에 유도하는 내용의 글이 들어가 있어도 안된다. 또한 글에 무료 사진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좋다고 한다.
3. 경쟁 블로그 공격 또는 이유 없는 구글 애드센스 공격
이 밖에도 해커들이 구글 애드센스가 달려있는 곳들을 그냥 공격하는 경우도 많고, 자신과 똑같은 주제, 잘 나가는 블로그 공격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 무효 클릭, 무효트래픽 신고하는 방법
만약 이러한 무효트래픽이 감지됐을 경우, 날짜, 시간 등을 잘 본 후에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무효 클릭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 신고 접수가 된다면 구글 측에서 해당 블로그에서 이상한 무효 트래픽이 나오는 것을 본 후에 더 신경 써준다고 한다. 정말로 신경을 써주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에 나중에 애드센스 정지를 먹게 될 경우를 대비해 시간 날 때, 무효 트래픽으 감지할 때마다 신고를 해주는 것이 좋다.
무효트래픽이 감지되었다면, 발생일로부터 며칠동안은 잘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구글 애드센스 정지시, 이의 신청법
만약, 무효 클릭과 무효 트래픽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더 이상 못 달게 되었을 때에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아래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정보를 입력한 뒤에 이의 신청을 하면 된다. 이의 신청을 해서 며칠 뒤에 풀렸다는 후기도 있고, 그렇지 않았다는 후기도 있지만, 뭐라도 해보는 것이 좋다.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것도 힘든데, 만약 내 글에 광고를 달지 못하게 된다면, 그것이 나의 문제가 아니라면 이 얼마나 열 받는 일인가 싶다.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수익을 위한 것을 아니지만, 그래도 글을 쓰는데 원동력이 되는 것은 한 달에 얼마 안 되지만, 커피라도 사 마실 수 있는 소액의 광고 수익금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이 마저도 없어진다면 정말 좌절일 것이다.
현재 구글 애드센스는 이러한 대처 방법이 아직은 잘 되어 있지 않고 있다. 그렇기에 만약 이러한 무효클릭, 무효트래픽이 감지되었다면 무효 클릭 신고를 해두고, 자료를 모아둔 다음, 나중에 무효클릭 때문에 광고 정지를 먹게 될 경우를 대비해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간혹 이러한 경우 업체를 써서 무효 트래픽을 만드는 IP를 다 추적해서 잡아낸다고 하는데, 정말 최후의 방법으로는 이 방법 뿐인 것 같다. 이것도 엄밀히 따지면 범죄와 다름없는데 가만히 두고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이미 깎인 CPC 단가는 어쩔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비할 대비책도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다름이다. 앞으로 지금보다는 더 좋아지겠지만, 이러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티스토리 블로그 > 블로그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시작] 단가 높은 주제와 키워드, 주제 정하는 방법 (22) | 2020.05.15 |
---|---|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IP 추적, 차단하기 - 스테이트카운터(Statcounter) (54) | 2020.05.12 |
나의 블로그 순위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곳, 블로그 차트 (30) | 2020.04.21 |
[블로그 10개월차] 블로그 돈을 보고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 (46) | 2020.04.18 |
[블로그 돈 벌기] 광고 비용 높은 키워드 찾는 방법 (28) | 2020.04.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