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걸렸네요. 이유와 해결방안

티스토리 블로그/블로그 키우기

by 소소한 행복 : 소행 2020. 12. 22. 00:05

본문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무서운 건 저품질이 아닐까 한다. 그렇기에 시작하기 전에도 시작한 후에도 저품질에 걸리면 어떡하지 하고 한 번쯤은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지금까지 고생해서 쌓아놓은 것들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기분이 드니 저품질을 신경 안쓸 수가 없다. 저품질이라고 하기에는 그렇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인인 다음에서 자신의 블로그 글과 카카오톡 검색에서 밀려나고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이 저품질이 아닐까 싶다. 오늘은 저품질이 걸렸다면 어떤지, 걸리는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 말해볼까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걸렸네요. 이유와 해결방안 

일단, 저품질이 걸렸는지 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첫째, 다음에 블로그를 등록하거나 검색해보면 되는데 나의 경우 주소를 그대로 쳐도 사이트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 원래라면 블로그 주소를 치면 사이트에 나의 블로그 이름과 주소가 바로 나왔어야 한다.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를 쳐봐도 잘 검색이 되는데 내 것은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는 거. 

 

「 다음 사이트에 블로그 주소 그대로 쳐보기 」

이것을 문의 했으나, 다음 측에서는 검색이 된다고 말했는데, 이렇게 뜬 이상 일단은 검색에서 누락이 된 것이다. 이럴 경우 아무리 글을 올려도 순위가 뒤로 밀려나는 건 당연하고 다음 유입조차 확 줄게 된다. 그림이나 글은 블로그를 눌렀을 때 뜰 수 있는데, 아마 다른 글들에 비해 순위가 밀려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방문 통계로 다음 유입 확인하기 」

나의 경우 지난 8월달부터 줄어들었는데 그것을 까마득하게 모르고 있었다. 사람들이야 어느 정도 평균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매일 글은 쓰는데 갑자기 다음 유입이 확 줄어든 것 같아서 보니 지난 8월부터 이런 현상이 있었는데 그걸 지금에서야 알았다. 거의 4개월 동안 몰랐다니. 이것만 아니었으면 사람들 유입이 더 많았을 텐데 싶다. 

 

8월 5일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이랑 카카오톡 검색량이 확 줄어들었다. 그것도 단 4일 만에. 나의 경우 다음유입이 네이버보다 많았는데 지금은 네이버보다 더 적다는 것이 문제다. 다음 유입이 적으면 카카오톡 유입도 적은 것이고 그러면 거의 유입이 없다고 봐도 된다. 

 


「 블로그 저품질 걸리는 이유 」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다음 측에 문의를 해본 결과 다음 내부 기준에 따라 자동 반영되고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그 내부 기준이 뭔지는 말을 하지 못한단다. 하지만 대충 봤을 때 내가 보는 내부 기준은 이 정도 일 것 같다.

 

 

반복된 키워드를 사용했을 경우 

상업적인 광고 글을 많이 게재했을 경우 

반복된 키워드 사용했을 경우 

이슈성 글을 많이 적을 경우 

잦은 글 수정이 있을 경우 

글의 내용을 다른 곳에서 붙여넣기 했을 경우 

 

 

나의 경우 이슈성 글을 쓰는 것도 아니고, 내용을 붙여 넣기 하지도 않았고, 상업적인 글도 물건이나 먹거리 리뷰 정도밖에 없고, 이것 조차 내가 돈을 주고 사 먹은 것이고, 문제가 있다면 반복적인 키워드와 글 수정을 몇 번 한 것이 다이다. 글 수정도 빠진 글이 있어서 수정하여 다시 적은 것인데. 그거 말고는 반복적인 키워드 사용도 조금 걸리기는 한다. 원래 블로그 글을 쓰면 되도록 수정을 안하는 것이 좋다고 들은 적이 있는데, 내가 만족하지 못해서 몇 번 수정했던 것이 조금은 탈이 난 것 같다. 

 

앞으로 글을 쓸 때에 위에 내용에 관한 것들은 조금 조심해서 적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방안 

> 다음에 문의하기 

처음으로는 다음 고객센터 측에 문의하는 것이다. 다음> 고객센터 > 티스토리에서 글 하나를 누르고 아래 문의하기를 누르면 된다. 

 

↓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누락 문의하기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2. 언제부터 안되었는지, 어떤 문제인지 하나도 빠짐없이 세세하게 적는 것이 좋다. 사이트 검색 누락이 된 블로그 주소와 어떻게 안 나오는 건지에 대해서도 다 적었다. 

 

 

3. 그렇게 문의 접수를 하면 보통은 1-2일 정도 후에 답변을 준다. 하지만 이 방법이 너무 답답하다면 바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하기 

카카오 고객센터는 문의하기 오른쪽 하단에 보면 카카오톡 모양이 나온다 저 표시를 누르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된다. 위에 고객센터에 문의한 것처럼 말을 했지만, 하는 답변이라고는 [ 블로그를 쳐본 결과 검색이 잘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부 기준에 따라 수집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다 ]라는 답변뿐이었다. 내 사이트 등록에 관해서 문제를 말하자, 수집에 문제가 없는지 추가 검토 후에 메시지로 답변을 준다는 말 뿐이었다. 

 

 

기다림이 힘들어서 몇시간 지나서 언제 답변을 받을 수 있냐고 물었는데 바로 재수집 처리를 해줬다. 재수집이 되면 저렇게 블로그가 보인다. 하지만 이미 다 순위에서 밀려난 글들이 다시 살려질지는 미지수이다. 

 

블로그 누락, 저품질 대상이 내가 되다니 당황스럽기도 하고 열받기도 하고 여러 가지 감정이 뒤섞여서 할 말이 없다. 사진도 그렇고 글도 그렇고 더 좋은 퀄리티로 올리려고 편집까지 해서 올리는 판에 저품질이라니. 1년 이상 블로그를 해 온 보람이 순간 무너지는 듯한 느낌이다. 되도록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지만 잘 해결되지 않을 시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대안을 생각해놔야 할 것 같다. 

728x90

목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