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미국 세상속으로/미국 정보

by 소소한 행복 : 소행 2021. 3. 4. 00:05

본문

반응형

 

미국에 살면서 1년에 한 번 정말 두려운 때가 있다. 바로 텍스 보고를 하는 날인데, 1년에 한 번씩 1년 동안의 수익과 낸 세금 등을 사이트에서 보고를 하면 많이 냈을 경우 텍스를 돌려받을 수도 있고, 아니면 오히려 더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회사에서도 그렇고 회계사들이 가장 바쁜 달이 12월부터 그다음 연도 2월이라고 하는데, 바로 사람들의 텍스 보고 때문에 이것저것 서류를 작성해야 하기도 하고, 그런 서류를 받아 CPA 회계사들은 커미션 돈을 받고 세금 보고를 대신해주기도 한다.

 

물론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자기 사업을 하고 있는 등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고 돈을 버는 곳도 다르기 때문에 세금 보고가 어려운 사람들은 회계사에 맡기는 것이 가장 편하다. 회계사 비용도 최소 $100 달러 정도에서 복잡하면 여기서 배로 더 붙기도 하는데, 나의 경우 늘 혼자서 세금 보고를 해왔다. 아이가 있거나 가족이 있거나 어렵지 않은 경우는 혼자서도 쉽게 텍스보고를 할 수 있다. 오늘은 미국에서 텍스 리턴, 텍스 보고 혼자 하는 방법, 서류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 필요한 서류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볼까 한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 하기 - 텍스 보고를 하는 두 가지 방법

 

미국에 살면 익숙해져야 할 것이 바로 매년 초 1-2월 달에 받는 텍스 보고용 서류들이다. 회사를 다니거나 잠깐이라도 일을 했다면 바로 텍스 보고를 할 수 있는 서류를 받게 되는데,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나의 경우를 예시로 설명을 할까 한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 Photo By stevepb-282134

가장 먼저, 나의 경우 내가 직접 세금 보고를 해야 할지, 아니면 CPA에게 돈을 주고 맡겨야 할 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왕이면 미국에 살면서 텍스 보고는 혼자 해보는 것도 좋다. 1년 동안 어느 정도의 수익이 있었고, 얼마의 세금을 냈고, 이런 것들을 다 볼 수 있는데 텍스 보고 만한 것도 없을뿐더러, 나의 경우 미국에 살면서 늘 혼자서 텍스 보고를 해왔다. 간단하기도 하고, CPA 비용이 드는 것보다 내가 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서 한 것이지만, 복잡한 경우에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바로 미국 텍스 보고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싫다 하면 맡기는 것이 낫다.

 

미국에서 텍스 보고를 혼자 하면 좋은 경우와 CPA 회계사에게 돈을 주고 맡기는 것이 좋은 경우 두 가지가 있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 하는 것이 좋은 경우  미국 텍스보고 CPA 회계사에게 맡기면 좋은 경우
- 텍스 보고할 것이 별로 없다. 복잡하지 않은 경우 (자기 소유의 집이나 회사가 없는 경우)
- 비용을 따로 내기 돈 아깝다고 생각하는 경우 
- 텍스 보고할 것이 많은 경우 ( 자기 소유의 집이 있거나 집을 팔거나 자기 소유의 회사가 있어서 보고하기 힘든 경우)
- 비용을 내더라도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이 싫은 경우

 

자기 소유의 집이 있거나 자기 사업을 하는 경우 등 텍스 보고를 해야 하는 것들이 많은 사람들은 CPA 회계사에게 맡기면 좋을 수 있다. 비용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그냥 서류만 갖다주면 되고, 편리하다. 하지만 간단한 경우 혼자서 해도 어렵지 않고 간단하고,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 자신이 해놓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 하기 - 서류 준비

 

- W-2 (급여 및 세금 신고서 Wage and Tax Statement) - 고용주와 고용인 관계에서 받는 급여에 따른 세금 신고서는 이 서류를 받는다 

- 1095-C - 고용주가 제공하거나 의료보험에 관한 서류이다. 

- Form 1099-INT (이자 소득 신고서) - 이자를 받은 모든 투자 관련 수입은 이 양식 서류를 받는다. 

- 1099-DIV- 은행 또는 기타 금융 기관에서 받는 서류로, 미국에서 주식을 했다면 이 서류를 받게 된다. 

- 1099G - 연방 또는 주에서 주는 실업수당(Edd)에 관한 서류이다. 지방 소득세 환급, 신용, RTAA, 과세 대상 보조금, 농업 등에 관한 서류는 이 1099G를 받게 된다. 2020년은 코로나 때문에 실업급여를 받은 사람들이 많은데, 실업급여를 받았다면 이 서류를 받게 될 것이다. 

 

나의 경우 위의 5가지 서류를 받았다. 2020년에 주식을 시작해서 로빈후드로부터 1099-DIV는 따로 로빈후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 하기 - 텍스 보고 사이트 추천

 

텍스 보고를 하는데 어떤 사이트에서 보고를 해야 할까 많이들 고민을 할 것이다. 텍스 파일링을 한 곳에서 하기 시작하면 쉽게 다른 곳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어디에서 하는지가 중요하기도 한데,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고, 내가 쓰고 있는 텍스 보고 사이트 두 곳을 추천할까 한다. 

 

미국 텍스 보고 사이트 추천 1 - 터보 텍스 (Turbo Tax) 

미국에 살면서 텍스보고를 한 번이라도 해봤다면 바로 터보 텍스 (Turbo Tax)를 한 번이라도 들어봤을 것이다. 미국에서 텍스 리턴을 하는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곳은 바로 터보 텍스(Turbo Tax)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이기도 하다. 코스트코나 타겟 등의 마트에서도 보면 이 터보 텍스 패키지를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기도 한데, 터보 텍스에도 장단점이 있다. 

 

turbotax.intuit.com/

 

Taxes Done Smarter With TurboTax #1 Best-Selling Tax Software

Great tax system "Jean, my one-on-one CPA, was amazing!! Helped me so much and saved me a lot of money.”

turbotax.intuit.com

장점  단점
- 간단하다
- 간단한 텍스 보고의 경우 무료이다 
- 비싸다 
- 텍스 보고 후에 받는 금액이 다르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 Photo By turbo tax

장점은 간단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처음 하거나 초보자들도 쉽게 텍스 리턴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나처럼 W2 외에 주식투자나 적금 등으로 이자의 수익이 있는 경우에는 $90 달러를 내야 한다. CPA 회계사에게 맡겨도 $100 달러 대에 가능한데 거의 CPA에게 맡기는 정도의 금액인 것 같아서 나의 경우는 이 곳에서 하지 않았지만, 정말 간단하게 나는 W2 서류 1가지 밖에 없다 하면 이 곳 터보 텍스에서 하는 것이 좋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 Photo By turbo tax

주식 등의 수익이 있으면 Premier를 하라고 해서 $90 달러라 나의 경우에는 세금보고를 이 곳에서 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다른 곳보다도 터보 텍스가 텍스 보고 하기에는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고, 주식으로 수익이 있는 경우 로빈후드나 다른 은행 등이랑 연결되어 있어서 로빈후드 어카운트 번호만 적으면 따로 정보를 하나하나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연결되어 좋다. 다른 곳들과 연동되어 있어서 정말 편리하다. 

 

 

 

 

미국 텍스 보고 사이트 추천 2 - 프리텍스 USA (FreeTaxusa) 

Freetaxusa 도 터보 텍스처럼 유명하기는 하지만, 터보 텍스는 정말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이 사이트는 다 알 정도로 대중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여기도 텍스 보고 하기 간편한 것도 있지만, 저렴해서 매년 텍스 보고를 이 곳에서 하고 있기도 하다. 

 

www.freetaxusa.com/

장점  단점
- 저렴하다
- 처음 텍스보고 일 경우 무료이다 
- 터보텍스보다는 하나하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 Photo By freetaxusa

이 곳은 맨 처음 텍스보고를텍스 보고를 할 경우 무료이다. 2018년 처음 텍스 보고를 했었는데 이 때는 무료로 썼지만, 그 후로는 돈을 매년 냈다. 간단한 경우 무료이겠지만, 나의 경우 $30 달러 정도는 낸 것 같다. 다른 곳보다 저렴하고, 매년 이 곳에서 해와서 그런지 그 이전 텍스 보고를 했던 정보들이 다 이곳에서 있어서 한 번 사용하면 쓰기 편하다. 

 

 

 

미국 텍스보고 혼자하기 - 필요한 서류 준비, 텍스보고 사이트 추천 ⓒ Photo By freetaxusa

단점이라면 정보를 내가 직접 써야 한다는 것인데, 터보텍스는 주식도 그렇고 로빈후드에서 수익이 난 것을 보고하려고 하니 로빈후드와 연결되어 있어서 로빈후드 어카운트 번호만 입력하면 정보가 다 연결되지만, 이 곳은 아니다. 주식은 처음 했던 지라 처음 주식 수익에 관한 보고를 한 나로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힘들었다. 하지만 알고 나니 저렴하기도 하고, 편하기도 하고 늘 사용하던 사이트라 이번 연도도 이 곳에서 텍스 리턴 파일링을 하기로 했다. 

 


터보 텍스에서도 텍스 보고를 했었고, 여기에서도 해봤지만, 두 곳에서 받는 금액이 달랐다. 내가 잘못한 것일 수도 있지만, 조금 당황스러웠달까. 터보 텍스는 주식 텍스 보고를 하기에도 그렇고 너무 편하게 되어 있어서 보고할 것이 많은데 혼자 할 계획이라면 터보 텍스에서 하라고 권하고 싶다. 하지만 나는 조금의 돈도 더 내기 싫다. 저렴한 곳에서 하고 싶다 하면 freetaxusa에서 하는 것이 좋다. 

 

728x90

목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